프로그램 상단 이미지

최신여유증정보

이 표는 상세 내용에 대한 리스트로 제목, 작성일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여유증
제목 여유증 수술 – 지혈
작성자 실루엣성형외과
작성일 2015-11-07 12:02:19

여성형유방증 수술 지혈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지혈과 관주

지혈과정


 유륜에 3mm 이하 작은 절개선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지혈할 수 있다.


특히 유륜 둘레 범위 정도만 절제하기 때문에 지혈해야 되는 범위가 넓지 않다.(사진 40, 41)


 



 사진 40, 41. 3mm의 작은 절개선 만으로도 지혈을 손쉽게 할 수 있다.


 


거즈를 이용하면 유륜 둘레 범위 내에서 출혈 지점을 쉽게 알 수 있다.


경험적으로 유방의 내측 아래쪽 즉 4시 방향 쪽에 비교적 굵은 혈관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섬세한 수술 과정을 적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지혈과정을 하지 않아도 피가 나지 않는다.(사진 42, 43)


 



 사진 42, 43. 2X2 거즈를 생리식염수에 적셔 절개선 안으로 넣음으로써 출혈 정도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지혈과정이 쉽지 않으면 이 절개선을 유륜 경계를 따라 늘려야 된다.


또한 특별히 제작한 폭이 좁은light-source retractor 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사진 44, 45)


 



 사진 44, 45. 특별히 제작한 폭이 좁은 light-source retractor를 이용해 지혈하는 모습.


 


출혈성 경향이 있거나 예상치 못한 출혈이 발생하면 배액관을 사용할 수 있다.


배액관을 사용하더라도 대부분은 수술 후 한 두 시간 회복실에서 관찰한 후 제거하거나 다음날 방문하는 날 제거한다.


지방형유방증 수술 후 출혈은 대부분 정맥출혈이므로 누르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된다.


만일 수술 도중 동맥출혈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절개선을 늘려서 출혈 지점을 찾고 철저히 지혈해야 한다. 


 


관주 Irrigation


 맑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씻어냄으로써 지방조각 등을 제거하고 피가 나는 지를 확인한다.(사진 46, 47, 48)


 




 사진 46, 47, 48 맑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출혈이 없는지 확인한다.



 소독액을 사용해 수술부위 전체를 씻어준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사진 48, 49, 50)



 



 사진 48, 49, 50. 희석된 베타딘 용액을 사용해 씻어낸다.


원액에 가까울수록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수술 후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국소마취제를 수술부위에 넣는다.(사진 51, 52)



사진 51, 52. Bupivacaine (long acting lidocaine 등을 수술 마지막 단계에 넣음으로 수술 후 통증 감소를 도모한다.



실루엣성형외과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남성 부유방과 옆지방 흡입 - 여유증 수술과 동시
여유증 수술 마무리 – 피부 봉합과 드레싱 여성형유방증수술마무리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피부 봉합과 수술 후 드레싱 피부 봉합 녹는 실을 이용해 진피 봉합을 한 이후 피부는 조직접착제를 이용해 봉합한다(사진 53, 54) 사진 53, 54. 조직접착제를 이용해 피부를 봉합한다. 조직접착제를 사용하면 수술 후 빠른 시기에 샤워할 수 있고 실밥 자국이 남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다. 조직접착제는 별다른 치료 과정이 필요 없으며 2-3주 후에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수술 후 드레싱 수술 부위를 효과적으로 눌러줄 필요가 있다. 수술 직후 초기에는 정맥 출혈을 막는 역할을 하며 수술 후 2-4주간 적용함으로 수술 후 경과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24-48 시간은 피부 위에 스폰지를 대고 탄력붕대로 감은 후 압박밴드나 복대 등을 착용시켜 세 겹으로 감싼다. 대부분의 정맥 출혈은 압박만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효과적이다. (사진 55, 56) 사진 55. 피부 위에 스폰지를 대고 위로 압박붕대로 감은 모습 사진 56, 57. 수술 후 24시간 동안에는 스폰지, 압박붕대 그리고 압박밴드까지 3겹으로 싸고 있다. 24시간 후에는 스폰지와 붕대를 풀고 압박밴드나 복대를 착용시킨다. 24-48 시간 후에는 스폰지와 탄력붕대를 푼 다음 압박밴드나 복대를 피부나 면 티셔츠 위로 입는다. 일반적으로 1-4주간 착용시킨다.(사진 57, 58, 59) 사진 58, 59. 면 티셔츠나 와이셔츠 속에 압박밴드를 착용한 모습. 옆모습에서 옷 위로 표시가 잘나지 않는다. 최소 24시간 이상 피부에 스폰지를 내고 눌러주면 그 부분은 멍이 잘 들지 않는다. 스폰지 등의 압박효과가 있어 피부를 잡아주게 되고 모세혈관 등의 안정화가 일어나 잘 터지지 않기 때문이다. 실루엣성형외과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여유증 수술 – 지혈 여성형유방증수술 지혈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지혈과 관주 지혈과정 유륜에 3mm 이하 작은 절개선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지혈할 수 있다. 특히 유륜 둘레 범위 정도만 절제하기 때문에 지혈해야 되는 범위가 넓지 않다.(사진 40, 41) 사진 40, 41. 3mm의 작은 절개선 만으로도 지혈을 손쉽게 할 수 있다. 거즈를 이용하면 유륜 둘레 범위 내에서 출혈 지점을 쉽게 알 수 있다. 경험적으로 유방의 내측 아래쪽 즉 4시 방향 쪽에 비교적 굵은 혈관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섬세한 수술 과정을 적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지혈과정을 하지 않아도 피가 나지 않는다.(사진 42, 43) 사진 42, 43. 2X2 거즈를 생리식염수에 적셔 절개선 안으로 넣음으로써 출혈 정도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지혈과정이 쉽지 않으면 이 절개선을 유륜 경계를 따라 늘려야 된다. 또한 특별히 제작한 폭이 좁은light-source retractor 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사진 44, 45) 사진 44, 45. 특별히 제작한 폭이 좁은 light-source retractor를 이용해 지혈하는 모습. 출혈성 경향이 있거나 예상치 못한 출혈이 발생하면 배액관을 사용할 수 있다. 배액관을 사용하더라도 대부분은 수술 후 한 두 시간 회복실에서 관찰한 후 제거하거나 다음날 방문하는 날 제거한다. 지방형유방증 수술 후 출혈은 대부분 정맥출혈이므로 누르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된다. 만일 수술 도중 동맥출혈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절개선을 늘려서 출혈 지점을 찾고 철저히 지혈해야 한다. 관주 Irrigation 맑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씻어냄으로써 지방조각 등을 제거하고 피가 나는 지를 확인한다.(사진 46, 47, 48) 사진 46, 47, 48 맑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출혈이 없는지 확인한다. 소독액을 사용해 수술부위 전체를 씻어준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사진 48, 49, 50) 사진 48, 49, 50. 희석된 베타딘 용액을 사용해 씻어낸다. 원액에 가까울수록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수술 후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국소마취제를 수술부위에 넣는다.(사진 51, 52) 사진 51, 52. Bupivacaine (long acting lidocaine 등을 수술 마지막 단계에 넣음으로 수술 후 통증 감소를 도모한다. 실루엣성형외과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여유증 수술 – 근막복원과 지방이식 여성형유방증수술 근막복원 지방이식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근막복원, 근막봉합, 지방이식 근막 복원 유두유륜 복합체 부위가 가장 튀어나온 곳이기 때문에 과하게 조직을 제거하면 경과 과정에서 유두유륜복합체 주변이 함몰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수술의 마지막 단계에서 근막 상태를 확인하고 주변 근막과 서로 끌어당겨 복원해 주면 함몰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재수술 과정에서도 근막 복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함몰된 부위를 채워주기 위한 단순 지방이식만으로는 충분히 복원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근막 복원이 좋은 해결 방안이 된다. 근막과 피부 뒷면의 봉합 늘어지거나 주름이 심하게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즉, Dr. Cordova 등22이 말한 3급이나 4급으로 유두유륜복합체가 유방밑주름 수준 또는 그 이하로 처진 경우에서는 피부를 적극적으로 자르는 방식의 수술방법이 많이 소개되어 왔있다.23 즉, 여성의 유방축소법을 적용하는 것인데 실제 수술 후 흉터가 심해 환자의 실망감이 크다. 근막 일부와 피부 뒷면을 서로 봉합해주면 피부의 처짐을 예방할 수 있다. 피부가 처지지 않게 잡아주는 인대조직을 수술 과정에서 과도하게 제거하면 피부가 처지기 쉽다. 또한 너무 크거나 오랫동안 지속되어 피부가 늘어진 경우에는 피부를 잡아주는 인대조직들이 느슨해지는데 이를 보강해주는 개념의 수술이 근막과 피부 뒷면 봉합이다. 만약 너무 강하게 봉합하면 수술 후 근육을 움직이거나 팔을 들 때마다 딸려 올라가는 animation deformity가 생길 수 있다. 피부 뒷면을 근막에 고정하기 위해서 긴 절개선이 필요하지는 않다. 작은 절개선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사진 36-38) 사진 36. 유두 근처 피부 뒷면을 유두 보다 1cm 높은 지점의 근막에 고정하기 위해 표시한다. 사진 37. 작은 절개선을 통해 피부 뒷면을 잡은 모습. 사진 38. 작은 절개선을 통해 피부 뒷면과 근막 부위를 서로 봉합한다. 자가 지방 이식 수술 초반 3-5cc 정도 지방을 초음파 지방흡입 과정 전에 주사기 흡인 과정으로 뽑아 둔다. 수술 후반부에 유륜 및 주변 피부의 함몰이나 울퉁불퉁함이 있으면 간단한 자가지방이식이 도움이 된다. (사진 39) 사진 39. 수술 초반 뽑아둔 지방을 유륜 함몰 부위에 넣는 모습. 실루엣성형외과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여유증 - 유선제거 여성형유방증수술 섬유조직 제거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섬유조직 절제 섬유조직 절제 지방형유방증의 대부분의 조직들은 지방이기 때문에 지방흡입 과정으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Dr. Rosenberg14는 지방흡입 만으로 모든 여성형유방증을 수술할 수 있다고 주장했었는데 수천 증례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Dr. Rosenberg의 발에 100%는 아니지만 상당부분 동의한다. 그만큼 적극적으로 지방흡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경험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섬유조직이 많지 않아도 섬유조직들이 딱딱하게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지방흡입 만으로 모든 섬유조직을 제거하려고 들면 출혈이나 과교정(overcorrection)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섬유조직를 절제하는 과정이 대부분 필요하다. 3mm 이하의 작은 유륜 절개선을 이용해도 섬유조직 대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사진 23, 24) 사진 23, 24. 유륜 stab incision을 통해 섬유조직을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제거하는 모습. 출혈이나 혈종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절제하는 범위가 넓지 않게 해야 한다. 즉, 유륜 둘레를 넘어가는 주변부는 지방흡입 과정으로 해결하고 유륜 둘레 안쪽 범위에만 남은 섬유조직만 절제한다. 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에 지혈과정도 용이하다. (사진 25, 26) 사진 25, 26. 섬유조직이 많은 경우에도 유륜의 작은 절개선만으로 제거할 수 있다. 섬유조직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유륜절개를 이용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조금씩 잘라내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다.(사진 27, 28) 사진 27, 28. “꺾인 가위”를 이용해 섬유조직 절제하는 모습. 그 외 맘모톰을 비롯해서 다양한 장비와 기구를 이용해서 섬유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 고주파 장비나 CO2 레이저 등 섬유조직을 자를 수 있는 장비는 모두 적용 가능하다.(사진 29) 사진 29. 고주파 장비를 이용해 일부 섬유조직을 제거하는 모습. Dr. Prado 등22은 연골(조직) 절삭기를 이용해 섬유조직을 제거하는 논문을 2005년 발표 했는데 섬유조직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다만, 강도가 약한 조직일수록 절삭기의 칼날이 헛돌 수 있기 때문에 반대편 손으로 섬유조직을 강하게 잡고서 깎는 과정이 필요하다.(사진 30-35), 사진 30, 31. 조직절삭기. 끝에 톱니 모양의 칼이 있다. 기구의 뒤쪽은 음압이 걸린다. 사진 32, 33. 조직절삭기를 유륜 절개선을 통해 넣은 모습. 사진 34, 35. 겨드랑이 절개선을 통해 조직절삭기로 섬유조직을 제거할 수 있는데 기구 끝이 멀어질수록 전달되는 힘이 약해져 섬유조직이 잘 깎이지 않을 수 있다. 실루엣성형외과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www.lipomastia.co.kr
여유방 – 지방흡입 여성형유방증수술 지방흡입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지방흡입 단계 지방흡입 지방형유방증을 해결하기 위한 지방흡입 방법으로 초음파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17-19 남성 유방은 섬유화가 심해 딱딱하기 때문에 초음파 지방흡입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방형유방증은 대부분의 유방조직을 흡입과정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유두유륜복합체 바로 밑부분에 섬유조직이 남는 경우가 많은데 절제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특별히 고안된 예리한 캐뉼라를 사용하더래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Dr. Rosenberg14 나 Dr. Hamas 등20이 특별히 고안한 예리한 끝을 가진 캐뉼라를 이용해 섬유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경험상 제거해야 될 조직양이 적거나 부드러운 일부 경우에서만 가능하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흡입과정만으로 딱딱한 섬유조직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는 어렵고 무리한 힘을 주면 조직 손상이 일어나 출혈만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13 Dr. Rohrich 등은 초음파 지방흡입 장비만으로 여성형유방증을 효과적으로 수술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2003년 논문18 에 증례를 제시하였는데 이후 다른 저자들에게 의해 비판을 받았다. Dr. Esme 등은 초음파 만으로 섬유조직을 제거할 수 없으며 Dr. Rohrich 가 제시한 증례 사진에서도 유륜 주변 섬유조직이 남아 제대로 수술이 되지 않았음을 지적하였다.21 섬유조직의 적절한 절제가 필요하다. 또한 지방형유방증 수술은 종양 적출수술이 아니라 지방흡입을 통한 가슴윤곽 성형수술이므로 과도한 지방제거로 인한 함몰변형(접시모양 변형 Saucer’s deformity)등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반대로 지방 등의 조직을 너무 많이 남겨서 저교정(undercorrection)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초음파 등을 이용한 지방흡입 과정을 최대한 많은 지역을 평평하게 만들어야 한다.(사진 17, 18) 사진 17, 18. 초음파 지방흡입 기구와 유륜 절개선을 통해 넣은 모습. 즉, 섬유조직이 남는 범위가 유륜 둘레를 넘지 않을 정도로 지방흡입을 적극적으로 하는 게 좋다.(사진 19, 20) 초음파 지방흡입은 피부화상 등의 우려가 있어 한쪽 가슴에 12분을 넘지 않게 한다. 남은 지방을 제거하기 위한 지방흡입은 다양한 기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매뉴얼(manual) 지방흡입만으로도 충분하다. 지방형유방증의 크기에 따라 캐뉼라의 지름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3-4mm의 직경을 가진 캐뉼라를 사용한다. 사진 19, 20. 지방흡입 과정을 통해 최대한 섬유조직 범위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 만일 유륜 보다 큰 범위로 남았다면 특히, 유선형이 아니라 혼합형이거나 지방형유방증이 맞다면 지방흡입을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가끔 섬유조직을 제거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 사진을 보면 제거한 지방을 포함한 사진을 많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적극적인 추가 지방흡입을 통해 섬유조직 범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21, 22) 사진 21, 22. 최대한 줄인 섬유조직 부분을 한번 더 검사해서 더 줄이기 위해 추가 지방흡입을 한다. 실루엣성형외과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www.lipomastia.co.kr
여유증 수술 – 절개선 여성형유방증수술 절개선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 절개선 절개선 1970년대 까지는 여성형유방증의 치료 결과가 좋지 못했다.4 특히 수술 후 눈에 많이 띄는 흉터가 문제되는 경우들이 많았다. 만약 1970년대 이전의 개념을 가지고 여성형유방증 특히 지방형유방증을 수술하면 흉곽 윤곽의 결과와 상관없이 심한 흉터 때문에 환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있다. 유륜을 한 바퀴 돌리는 360도 흉터를 만들거나(사진 6), 유륜 윗부분에 흉터를 만들거나(사진 7) 또는 유륜을 벗어나는 불필요한 흉터(사진 8)를 만드는 것은 성형수술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사진 6. 유륜 주변을 한 바퀴 돌린 360도 흉터. 눈에 잘 띄며 유륜 전체가 왜곡되는 현상이 잘 일어난다. 사진 7. 유륜 윗부분에 두껍게 만들어진 흉터. 유륜 6시 방향 흉터가 눈에 덜 띄는데 12시 방향에 넓고 긴 흉터를 만드는 것은 유륜 전체 모양이 뒤틀리거나 흉터가 심하게 남는다. 사진 8. 유륜을 넘어가는 흉터. 유륜 주변 피부까지 흉터를 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유방암 수술에 적용되는 흉터로 성형수술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지방형유방증 수술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절개선은 유륜 절개이다. 그러나 반달모양으로 180도 절개하는 것은 수술 후 흉터가 크고 유륜 모양이 왜곡될 수 있다.(사진 9) 사진 9. 유륜 하단의 반달 모양 절개선 흉터. 180도 절개선은 유륜 모양을 왜곡시킬 수 있고 눈에 잘 보인다. 유륜과 피부 경계 6시 방향에 작은 절개선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사진 10) 사진 10. 유륜과 피부 경계 6시 방향3mm 이하의 작은 stab incision을 만든다. 유두유륜 경계부위에 작은 칼집 절개선을 만들어 수술하는 방법도 유용하다. (사진 11) 사진 11. 유두와 유륜 접합 부위에 칼집 절개선을 만들면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유두 밑 절개선은 3mm 이하여도 남성의 유두 평균 지름이 6mm이하 밖에 되지 않아 수술 과정에서 조금만 연장되어도 절개선이 유두 지름 길이에 가깝게 된다.14 따라서 미세하지만 수술 후 치유 과정에서 유두 모양 왜곡이 일어날 수 있다.13 반달 모양의 긴 유륜 절개선을 만들 때 유륜 모양이 왜곡되고 흉터가 눈에 잘 띄며 색소침착 등의 2차적인 문제가 잘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로 유두 지름에 달하는 유두밑 절개선은 상처 치유과정에서 유두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유륜을 수평으로 가로지는 전통적인 수술법9도 있다.(사진 12) 사진 12. 유륜을 가로지르는 절개선 흉터가 잘 보이고 색소침착이 잘 일어나며 유두 돌출현상도 일어나기 쉽다. 유용한 면이 있지만 색소침착이 잘 일어나며 유두 모양이 왜곡될 수 있다. 특히 유두 밑 절개선의 연장이기 때문에 상처가 낫는 과정에서 유두 부근에 일어나는 흉터화 과정 속에서 딱딱함이 오랫동안 남아 유두 돌출현상이 생기기 쉽다. 또한 유두의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켜 부분괴사도 일어나기 쉽다. 겨드랑이나 유방밑주름 절개선을 이용하는 수술 방법도 유용한 경우가 많다.(사진 13, 14) 사진 13. 겨드랑이 절개선. 겨드랑이 주름과 일치 시켜 흉터를 안 보이게 할 수 있다. 사진 14. 유방밑주름의 연장선 상에 절개선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수술 후 흉터가 눈에 잘 보이는 단점이 크다. 그러나 너무 멀어서 유두 유륜 복합체에 단단히 붙어 있는 섬유조직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고 남기게 되어 수술 후 유두의 뾰족함이 해결되지 못해서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수술 전 충분하고 신중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제거할 섬유조직량이 많지 않다고 판단 되는 경우이거나 경험상 섬유조직이 부드러워 먼 곳에서도 효과적으로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겨드랑이 절개선 등으로 효과적인 수술을 할 수 있다. 몇몇 의사들은 겨드랑이 절개선을 통해 지방을 흡입한 후 남은 섬유조직 제거를 위해 유륜에 다시 절개선을 만들기도 하는데2중으로 절개선을 내는 것은 한번 더 생각해 볼 문제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절개선이 두 개여야 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 내시경을 이용한 겨드랑이 절개선 접근 방법은 내시경 기구가 커서 절개선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효과적으로 섬유조직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16 유륜에 칼집 절개선(stab incision)를 만들면 우선 흉터가 최소화되어 수술 후에도 잘 못 찾는다는 장점이 있고 유륜의 경계를 따라 연장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즉, 지혈과정이 원활지 않거나 섬유조직이 제대로 제거가 안 될 때 절개선을 쉽게 연장할 수 있다.(사진 15, 16) 사진 15, 16. 유륜과 피부 경계부위에 3mm 이하의 stab incision 를 만드는 모습. 실루엣성형외과 여유증센터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www.lipomastia.co.kr
여유증 수술 디자인과 마취 여성형유방증수술 디자인과 마취-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유방증 수술방법 호르몬 치료법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었다.9, 10 1970년대까지는 유방적출이 유일한 수술방법이었으나 그 이후 지방흡입 수술방법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으로 아주 작은 절개선을 통해 약 1리터의 지방을 없애는 것도 가능해 졌다.4 겨드랑이 절개선과 같이 유방과 멀리 떨어진 부위에서도 지방흡입이 가능하다.11, 12 그러나 지방흡입만으로 모든 지방형유방증을 해결할 수는 없다. 혼합형으로 섬유조직이 같이 커진 경우도 있으며 지방형유방증으로 판단되더라도 유두유륜복합체 밑부분에 섬유조직이 발달한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된다. 결국 겨드랑이 절개선이나 유방밑주름 절개선을 사용해 지방흡입을 하더래도 수술의 마지막 단계에서 섬유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유륜이나 유두밑 절개선을 만들어야 되는 경우가 생긴다.3,12, 13 경험이 쌓이고 수술 전 초음파 검사를 통해 섬유조직량을 미리 예측한 후 수술을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경험적으로 섬유조직이 7-8g을 넘지 않고 상대적으로 부드럽다고 판단되면 유륜 절개선을 사용하지 않고 겨드랑이 등의 절개선을 사용한다. 그러나 경험이 충분히 쌓이기 전이거나 절개선을 추가로 만드는 것이 부적절한 경우에는 유륜 절개선 만으로 지방흡입과 섬유조직 제거를 같이 하는 수술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게 낫다. 마취 국소마취와 전신마취 모두 가능한데 정맥마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가 수술 중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만드는 것과 안전성의 확보가 제일 중요하다. 국소마취제에는 충분한 투메슨트(Tumescent) 용액을 주입하여 국소마취의 효과를 얻는 것과 동시에 수술 중이나 수술 이후 출혈 가능성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 디자인 지방흡입 범위와 섬유조직이 만져는 딱딱한 부분을 구별하여 표시한다. 3가지 색상을 사용해 디자인을 하는데, 검은색 펜을 사용해 환자의 간단한 정보와 유방의 범위를 그린다. 다음, 파란색 펜을 사용해 겨드랑이 부위와 옆 부분의 지방이 쌓인 곳을 표시한다. 이 두 곳을 흡입하는 것이 전반적인 가슴 모양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만약 이 두 곳을 간과하면 전반적인 가슴 윤곽이 어색해 질 수 있다.(사진 4) 사진 4. 지방형 유방증 수술 후 6개월 상태로 A(겨드랑이 윗부분)과 B(흉곽 외측부분)에 여전히 지방이 남아 불룩한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빨간색 펜을 사용해 유륜 둘레의 딱딱한 부분 즉, 섬유조직이 있는 부분을 표시한다. 유방밑주름이 뚜렷한 경우에는 밑주름을 넘어 1-3cm 범위를 표시한다. 이 부분까지 적극적으로 지방흡입을 하면 흉곽 전체 피부의 redraping이 잘 일어나 윤곽 개선에 도움이 된다.14 유방밑주름이 아주 뚜렷하고 피부 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긴 가위를 사용해 유방밑주름에 단단히 고정된 인대조직 등을 끊어주기도 한다.3(사진 5) 사진 5. 검은색 펜으로 환자에 대한 기본 정보를 표시하고 유방의 범위를 표시한다. 파란색 펜으로 겨드랑이 윗부분과 흉곽 외측부분을 표시한다. 빨간색 펜으로 섬유조직 범위를 표시한다. 유방밑주름이 뚜렷한 경우 밑주름을 넘어 1-3cm 정도를 표시하고 흉곽 전체 피부의 redraping를 위해 적극적으로 흡입한다. 실루엣성형외과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www.lipomastia.co.kr
여성형유방증- 초음파 검사 여성형유방증 초음파 검사-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진성 여성형유방증은 클라인펠터 증후근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성선저하증, 고환 등의 생식기 문제, 간경화, 심한 단식, 폐암, 결핵, 갑상선 기능항진증 그리고 각종 약물 중독 등의 가능성이 있다. 지방형유방증을 주로 다루는 성형외과 의사도 여성형유방증 관련 질병에 대해 항상 고려해야 되고 필요한 경우 내분비내과나 소아청소년과 등에 의뢰를 해야 한다. 청소년 시기에 대부분 특별한 내분비적 검사 없이 경과를 지켜 보지만 과도하게 커지거나 2년 이상 지속되는 여성형유방증 소견을 보이면 검사를 의뢰하는 게 좋다. 4 시진과 촉진만으로 확실히 알 수 있는 지방형유방증에 대해 성 호르몬 검사를 비롯한 피 검사 등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8 대부분 임상 증상만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촉진 등의 이학적 검사를 통해 지방이 많은 유형인지, 섬유조직이 더 많은 유형인지 판단하고 피부의 처진 정도나 남는 정도를 판단한다. 덩어리가 만져지는 지, 유두에 이상이 없는지, 또는 유즙 등이 나오는 지 여부도 추가적으로 확인한다. 대부분 검사 결과는 정상이다. 초음파 검사는 진단 목적이 아니라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 방법을 결정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환자에게 지방형유방증의 형태를 시각화 시켜 설명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한 구별 지방형유방증과 유선형 여성형유방증은 경험이 조금만 쌓여도 시진과 촉진만으로도 구별할 수 있다. 하 지만 실제 수술 전 상담 과정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초음파 검사를 한다. 지방흡입량과 제거할 섬유유선조직량도 예측할 수 있다.(사진 2, 3) 사진 2, 3. 초음파 사진 상 가장 윗층(SKIN)는 피부이고 가장 아랫층(MUSCLE)은 근육이다. 유두 바로 밑에 지름 2-3 cm 크기의 딱딱한 부분(GLAND) 즉, 섬유조직이 확인되고 좌우 및 아래 부분은 지방조직(FAT)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실루엣성형외과 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여성형유방증 - 기초 내용 여성형유방증-미용성형 교과서 내용 윤상엽원장이 저술한 미용성형 교과서 내용입니다. (지방형 여유증의 수술 전과 4개월 후의 모습) 비만 등의 원인으로 유방에 지방이 많이 쌓여 여성의 유방처럼 커진 경우를 지방형유방증 (Lipomastia)이라고 한다.1 순수하게 지방만 많이 쌓인 지방형도 있지만 섬유조직들이 같이 발달한 혼합형도 많다. 섬유조직이 주로 발달한 경우를 유선형이라고 한다. 언급한 순서대로 가성(pseudo), 혼합형(mixed) 그리고 진성(true) 여성형유방증(Gynecomastia)으로 분류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식이다.2 하지만 지방형유방증을 “가성”이라는 용어로 부르는 것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진성 여성형유방증이 아니므로 단순히 시간이 지나거나 살을 빼면 쉽게 해결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만든다. 실제 임상에서 만나는 환자에게 그런 식으로 설명하는 경우들도 있다. 하지만 진료실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미 10 kg이상을 감량하고 여러 종류의 운동을 시도했지만 해결되지 못해서 의사를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런 환자들에게 시간이 지나거나 살을 빼면 해결된다는 식의 설명은 설득력이 없고 실망만 안겨준다. 특히 성형외과 의사는 지방형유방증(lipomastia)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3 과거 지방흡입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외과적 적출수술(surgical excision)을 적용했었다.(사진 1) 사진1. 유륜에 180도 긴 절개선을 만들고 지방과 섬유 조직을 한 번에 떼어내는 유방 적출술은 대부분의 지방형유방증(진성 또는 혼합형 여성형유방증)에 적절하지 않다. 유방적출수술은 유방암 수술방법으로 지방형유방증에 적용하면 신경 손상과 출혈 부작용 등이 심각하다.4 다양한 지방흡입술이 발전한 최근에 적출수술의 개념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임상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진성 여성형유방증이 아니라 지방형유방증이다. 지방형유방증은 외과적 적출 개념의 수술이 아니라 지방을 녹여 꺼내는 지방흡입술의 개념이 우선 적용되어야 한다. 즉, 종양절제가 아니라 가슴윤곽을 개선시키는 흉곽성형수술이다. 수술시기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성인이 아닌 중고등학생이 여성형유방증에 대해 상담 받으러 오는 경우 의사는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여성형유방증의 경과에 대해 잘 설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춘기 시절 여성형유방증은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 남성의 3/4분은 가슴이 커지는 것을 느끼고 1/3은 1년 안에 사라진다. 그리고 3년 내 93%에서 사라진다. 그러나 만 17세 이후 까지 지속되는 7%의 여성형유방증은 수술 대상이 될 수 있다.4 여성형유방증의 발생 빈도가 남성 인구의 50%이상 (30 -65%)이라는 보고도 있다.5-7 또한 식생활 서구화 등 여러 가지 원인들 때문에 국내에서도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만약 또래 집단으로부터의 심리적인 압박이 심한 경우나 일상적인 체육 활동 참여가 어렵고 건전한 이성 교제에 방해를 받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환자뿐 아니라 보호자와 긴밀한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일차적으로 심리적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수술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실루엣성형외과윤상엽원장 02-3443-1180/1280, www.gynecomastia.co.kr www.lipomastia.co.kr

빠른상담문의

간편하게 상담신청 하세요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자세히보기

수술 후 출혈, 감염, 염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을 수 있으며, 주관적인 만족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